• 작성일 작성일 : 13-02-21 13:48 / 조회 : 4,450

[워드프레스]1. 관리자 모드 한눈에 보기

 글쓴이 : 외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C공감

1. 들어가며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블로그를 위해 개발되 플랫폼이다. 따라서 기존에 우리가 흔히 사용하던 게시판 위주의 공개프로그램들과는 차이가 있다. 우선 관리자 모드를 보면서 개념 정리를 해야 한다. 그래야 워드프레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지 않겠는가. 

 

2. 워드프레스 설치와 운영자 모드 들어가기

 워드프레스 설치는 매우 쉽다. sql계정과 ftp계정만 갖고 있다면  업로드 하는 것으로 설치는 끝난 것이나 마찬가지다.그 이후는 웹에서 사이트를 열어놓고 시키는데로 따라 하면 된다.

 너무 쉬운 부분이니 각자 알아서 설치해 보시길...

 운영자 모드는  <자신의도메인/워드프레스설치폴더/wp-admin 되겠다. 하지만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초기화면의 관리 버튼을 눌러 들어가면 되고 아이디.패스워드 기억시켜 놓으면 추후 관리자는 상단에 관리자를 위한

 특별한 바가 나타난다.

 

 

 

 

 

우선 홈페이지에 샘플로 워드프레스를 하나 깔아 놓았다. 물론 초기 설치이외에 아무런 디자인도 

 하지 않은 상태다. 앞으로 강좌를 진행하며 하나 하나 색깔을 입혀 보도록 할 예정이다.

 주소는 http://musecom.net/wd 이다.

 

 

 

3. 워드프레스 운영자모드 둘러보기

 

 

 

 

운영자 모드는 기본적으로 위와 같이 생겼다. 아직도 한글표현이 다소 어색한 부분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이전버전보다는

훨씬 정상적인(?) 한글이 되었다.

메뉴만 보면 대충 ‘아 이런 기능이겠구나’ 하고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다.

 

잡설은 그만하고 우선 워드프레스를 사용할때 가장 큰 개념을 하나 정리 해야 한다.

페이지(PAGE) 와 포스트(POST)다.

워드프레스는 콘텐츠를 기능에 따라 페이지 와 포스트로 구분한다.

페이지는 한 장짜리 단순 콘텐츠 이고

포스트는 카테고리와 태그로 분류할 수 있는 콘텐츠다.

라고 주로 안내한다. 90% 정도 맞는 말이기는 한데 100%는 아니다. 암튼 우선은 그렇게만 알고 있자.

진도를 나가다 보면 자연스레 알게 된다.

중요한건 페이지가 단순 콘텐츠라 했으니 포스트는 상대적으로 단순하지 않다는 이야기다.

운영자 모드의 글 버튼을 이용해 포스트를 작성한다. 알아보자.

 

 

 

 

 

 

 

 

좌측의 ‘글’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이다. 그냥 직관적으로 ‘아, 여기에 글을 쓰는 거구나’ 하고 생각하면

그게 정답이다. 하지만 글쓰기에 몇가지 기능이 들어있다. 오늘은 이것 까지만 알아보자.

 

 

 

 

 

위 이미지의 번호를 참고하기 바란다.

1. 썼던 글을 편집하는 모드라면 ‘이글편집’이라는 제목 옆에 ‘새글쓰기’라는 메뉴가 보일것이다. 누르면 새로 글을 쓸 수 있다.

 

2. 고유주소 변경 :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블로그기능에 충실하기 때문에 글마다 고유 주소를 갖을 수 있다. 이곳에서 바꾸면 된다. 홍보하는데 중요한 기능이다. 나중에 자세히 살펴보자.

 

3. 미디어 추가 : 이전 버전에는 업로드/넣기 이런 식으로 되어 있었는데 미디어 추가로 바뀌었다. 워드프레스는 포스트마다 미디어(이미지 등등)를 업로드 하는 것이 아니라 이곳을 통해 업로드 해 놓고 한꺼번에 관리 한다. 썼던 이미지를 다시 써야할 경우 이곳에서 끌어다 놓으면 된다. 자원 재활용!!!

 

4. 미리보기 : 쓴 글을 사용자 화면으로 이동하여 미리 볼 수 있도록 한다.

5. 화면옵션/도움말 : 숫자의 위치를 잘못 적었는데 오른쪽 상단 구석에 있다. 화면옵션을 클릭하면 상단에 여러가지 메뉴의

  체크 박스가 내려온다. 관리자 화면에 더 보여 줄 옵션들을 선택 할 수 있다.

 

6. 공개하기 : 클릭하면 홈페이지에 공개될 것이다.

 

7. 형식 : 이전 버전에서는 그냥 ‘포멧’ 이렇게 써있었는데 형식 이렇게 바뀌었다. 좋구나..

            사용자 화면에 출력되는 글의 형식을 정한다.

 

8. 카테고리 : 작성한 글을 어떤 카테고리에 넣을 지 선택할 수 있다.

 

9. 비주얼 / 텍스트 : 이전버전에서 보여주기... 이렇게 번역되어 있었다. 에디터 모드로 쓸지 그냥 텍스트 모드로 쓸지 선택하는 메뉴다.

 

오늘은 여기까지다.

읽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

 

 

 

- copyright 외인 http://musecom.net  (퍼가시더라도 이 부분은 삭제하지 말아 주세요!!!) -

   

   

 


  • 이전글 다음글
  • 목록
go top google+ page facebook tistory rss